<머리를 맑게 해주는 차 8>
<머리를 맑게 해주는 차 8>
1. 국화차
긴장성 두통을 다스리는 데는 국화차가 좋습니다. 국화꽃 2~3송이를 뜨거운 물에 담가서 마시거나 국화 중에 감국의 꽃을 채취해 그늘에 말린 다음 같은 양의 벌꿀에 3~4주 재웠다가 끓는 물에 2~3스푼씩 타 마셔도 됩니다.
2. 박하차
편두통에는 두통 치료에 효능이 있는 천궁과 백지를 같은 양으로 가루를 내 1차례에 4~6g씩 차처럼 달여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가 심해 머리에서 열이 날 때는 박하차가 좋습니다. 박하는 머리로 올라가는 열을 내려주는 성질이 있기 때문입니다. 박하풀을 여름철에 베어 말린 뒤 증류해 얻은 박하유를 환부에 바르면 두통을 완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3. 작설차
작설차는 어린 새싹이 참새 혓바닥 모양이라는 데서 생긴 이름으로 품질 좋은 차입니다. "소숙식 온난식지 작설다 역가"라는 대목도 있는데, 소하를 돕는 작용이 있으며 따뜻한 차를 마시는 데는 작설차가 좋다는 것입니다. 우선 이런 기재만 보아도 차가 머리를 맑게 하고 소화를 돕고 이뇨작용이 있으며 잠을 적게 자고도 상쾌하게 만든다니 차로서 구비해야 할 미덕은 모두 구비하고 있는 셈이 됩니다.
4. 솔잎차
소나무는 십장생 나무로 알려져 있으며 솔잎에는 머리를 맑게 해주고 심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5. 구기자와 결명자
구기자와 결명자는 모두 간을 보호하는 식품입니다. 스트레스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간을 보호함으로써 긴장을 완화시키고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작용을 합니다. 더불어 눈의 피로를 덜어주고 충혈도 없애줘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6. 매실차
매실차는 소화촉진에 좋다는 말을 들어봐서 알고는 있었는데요. 공부하는 수험생들에게도 아주 좋은 차로서 스트레스로 인한 설사나 변비에 좋다고 합니다
7. 로즈마리차
생각보다 수험생에게 가장 적합한 차가 로즈마리차가 좋다고 합니다. 로즈마리차에는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8. 오미자차
오마자차는 색도 이쁘고 맛도 좋아서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차라고 합니다. 학습능률도 올라가고 뇌파를 자극하는 성분이 이어서 졸음을 방지해주기도 합니다. 또 시력감퇴나 기억력 감퇴를 막아주는 역할도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