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 후 건강한 신체변화 5가지>
<금연 후 건강한 신체변화 5가지>
1. 피부 노화 속도 정상화.
흡연시 피부 손상을 막아주는 비타민A 성분을 파괴하게 됩니다. 이는 혈류 흐름의 이상으로 피부 색을 어둡게 하고, 피부의 탄력 담당하는 콜라겐 성분의 파괴로 이어져 피부 나이가 훨씬 더 들어보이게 합니다. 그리고 담배 연기에 있는 성분이 피부 표피에 달라 붙어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되는데 금연시 피부 노화 속도가 점차점차 정상화됩니다.
2. 구강 건강의 정상화.
금연 후 신체 변화가 일어나는 부분 중 가장 빠르게 느낄 수 있는 부분이 구강 건강입니다. 흡연은 치은염을 비롯해 치주질환의 유병률을 높이며, 흡연자들은 비흡연자들에 비해 치아 손상 위험률이 150%가 높습니다. 거기다 치아가 변색되고 입냄새가 심해지는데 금연을 하면 구강 건강이 차츰차츰 돌아옵니다.
3. 성 기능의 정상화.
위에서 잠깐 언급했던 부분이지만 조금 더 자세히 설명드리면, 흡연은 발기 과정에 영향을 미쳐 발기부전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를 저하합니다. 그리고 해면체 내 정맥의 수축을 제대로 도와주지 못해 발기가 되더라도 그 지속 시간이 줄어듭니다. 흡연시 떨어진 성기능은 금연 후 3개월부터 정상화되기 시작합니다.
4. 폐 질환 발병률 낮춤.
흡연은 폐포, 폐의 모세혈관, 폐의 면역력등 폐에 종합적으로 악영향을 끼칩니다. 특히 만성 폐질환으로 인한 사망의 81% 이상이 흡연과 관련해 발생하게 됩니다. 미국암 협회에 따르면 만성폐질환의 사망률이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10배 높다고 발표되었습니다. 금연을 하게되면 오랜 시간에 걸쳐 폐 기능이 제대로 돌아옵니다.
5. 각 종 혈액 질환 발병률 낮춤.
흡연자의 혈액 질환 주요 원인은 니토킨과 일산화탄소입니다. 그리고 흡연을 하게되면 혈액이 뭉쳐서 생기는 혈전이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고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직접적 원인이 되며 혈압과 심박수 상승에 영향을 줍니다.
반대로 금연 후 신체변화를 살펴보면 비교적 빠른 1년이내란 시간 동안 혈액의 건강 상태에 정상 자리로 돌아오게 됩니다. 집안 내력 중 혈액 관련 질환이 있다면 빠른 금연이 혈액 건강을 지키는 올바른 길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