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30일 수요일

<혀가 알려주는 건강 이상신호 6>

<혀가 알려주는 건강 이상신호 6>

<혀가 알려주는 건강 이상신호 6>

1. 혀에 갈색 이끼 같은 태가 낀다. - #위염

이를 닦기 전에 거울로 혀를 보았을 때 갈색의 이끼 같은 것이 달라붙어 있다면 이는 위의 이상을 나타내는 신호. 가장 가능성이 높은 것은 위염. 단 같은 위염이라도 색의 짙고 옅음에 따라 그 정도가 달라지는데 옅은 갈색이면 걱정할 정도는 아니라고 하네요.

2. 혀에 하얀 얼룩이 있다. - #소화불량, #감기

혀는 여러 가지 소화기 증상이 나타난다. 소화기 상태가 나쁘면 약간 두껍고 하얀 설태가 생기는데 소화불량이나 열을 동반한 감기 등이 의심

3. 혓바닥이 새빨갛고 미끈미끈해진다. - #악성빈혈

악성빈혈의 경우 비타민B12가 위에서 흡수되지 않는 경우로 혀의 표면에 융단의 털과 같은 것이 돋아나 그 결이 나와 있는 상태를 말하는데요. 융단의 결은 혈액을 가득 채우고 있으며, 그러한 이유로 새빨갛고 미끈미끈하게 되어 버린다네요. 그것은 악성 빈혈뿐 아니라 철결핍 빈혈, 간경화의 경우에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4. 혀 뒤쪽의 정맥이 붓는다. - #심부전

심장 안에는 우심방과 좌심방이 있는데 좌심방은 전체에 혈액을 보내고 우심방은 더러워진 정맥의 혈액을 허파 쪽으로 보내는 작용을 하는데 그러나 우심방의 작용이 나빠지면 허파에 혈액을 운반하는데 장애가 생기고 그 때문에 정맥 쪽에 혈액이 고이기 시작하죠 그렇게 되면 혀 뒤쪽이 보이는 혈관 즉 정맥이 붓게 되는 것이라네요.

5. 혀를 내밀 때 똑바로 내밀 수 없다. - 가벼운 #뇌혈전

혀가 똑바로 내밀어지지 않으면 뇌에 무엇인가의 장애, 즉 가벼운 뇌혈전(혈액이 조금씩 없어진다든지 흐름이 끊어지는 현상)을 일으키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단 안면 신경마비의 경우도 같은 증상이 나타나므로 판단은 의사에게 맡기는 것이 좋아요

6. 입에서 냄새가 난다. - #설태, #기관지확장증

일반적으로 구취는 치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 보통이며 소화기 이상으로 혀에 하얗게 설태가 껴 냄새가 나기도 해요. 하지만 드물게 폐에 이상이 있을 때 냄새가 나며 일년내내 담이 나오고 구취가 심한 사람의 경우에는 기관지 확장증의 우려가 있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