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의 건강효능과 활용법 11>
<과일의 건강효능과 활용법 11>
1. 사과
- 이질, 설사, 변비, 구토, 두통에 좋은 약이 된다.
- 얼굴에 마른버짐이 생기거나, 피부에 윤기가 없고 푸석푸석할 떄는 사과잼을 바른다. 저녁에 바르고, 다음날 아침에 닦아 내고, 깨끗이 세수하는데 열흘정도 하면, 피부가 깨끗해지고 40~50대 여인도 10대 소녀 같은 피부가 된다.
2. 배
- 기관지, 해수, 천식, 숙취에 신효하다.
- 고기를 먹고 체한 데는 배즙을 마시면 된다.
- 허약해진 노인들의 심한 기침에는 배 삶아낸 즙 한 되에 수수조총 400g, 생지황즙 한 되를 약한불에 달여서 식힌 뒤에 수시로 조금식 먹는다.
3. 감, 곶감
- 고혈압, 중풍, 이질, 설사, 하혈, 위장염, 대장염에 좋다.
- 고혈압에 특효이다.
- 떫은 감즙은 중풍에 신효하다.
- 뼈가 썩어 고름이 흘러 내리는 골수염 등에는 떫은 감을 찧어 붙이면 신통하게 낫는다.
- 딸국질에는 곶감 네 개를 삶아 그 물을 마시면 영원히 없어진다.
4. 밤
- 근육과 뼈를 가옿시키고, 하혈, 토혈, 설사, 외상,
- 구갈 도는 종독 등에 밤밥을 지어먹으면 큰 효과가 있다. 양고기를 먹고 체한 것이 오래된 때에는 밤 껍질을 진하게 달여 마시면 효과가 있다.
5. 대추
독성이 없고 오래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며 안색이
좋아지고 비위를 튼튼하게 한다.
식욕부진, 소화불량, 강장보양, 불면, 불안초조 등에 좋다. 대추를 먹을 때 조심해야 할 것은 파, 어패류와 같이 먹지 말아야 한다.
어패류와 먹으면 복통이 생긴다.
6. 귤
- 귤껍질은 담을 없애고 기운을 순조롭게 하지만, 살은 많이 먹으면 담이 생기기도 한다.
- 귤껍질은 진피라 하여 유행성 독감, 위장병, 부종, 어패류 중독 등에 쓰인다.
- 감기에 자주 걸리는 사람을 귤껍질을 설탕물에 끓여 마시면 정신이 맑아지고 감기가 들지 않는다.
7. 살구
- 살구씨는 한방에서 행인이라 하여 약용으로 많이 쓰인다.
- 여성의 미용에 으뜸으로 쓰이며, 기관지, 폐병, 백일해, 감기, 기침에 효과가 있다
8. 토마토
- 혈압을 내리게 하고, 정력을 보강시키며, 신장과 심장을 편케 하고 당뇨에도 좋다.
- 또 피부병과 위를 진정시키는 데도 좋은 식품이다.
- 각종 피부병에는 잎, 줄기, 뿌리를 다 같이 넣고 고아, 그 물에 자주 씻으면 없어진다.
9. 복숭아
- 부인병에 아주 좋은 과일로서, 꽃, 잎, 열매, 껍질, 뿌리가 모두 약이 된다.
- 대소변이 원활하지 않을 때는 복숭아 껍질이나 잎을 삶아 하루에 세 번 보리차 마시듯 마신다.
- 타박상으로 몸이 부었을 떄는 복숭아 시를 찧어 참기름에 개어 환부에 고약처럼 두껍게 바른다. 몇번만 하면 낫는다. 손발 튼데도 아주 좋다.
10. 참외
- 간질환을 치료하고, 풍습을 물리치고, 요퇴동통을 다스리며, 광기를 진정시키고, 타박상에도 쓰이는 등, 좋은 약으로 쓰이지만 많이 먹으면 오히려 해롭다.
11. 포도
- 건포도나 포도잼을 만들어 준비해 두면 훌륭한 가정 상비약이 될 것이다.
- 신장병, 수종병, 구토, 설사, 임산부가 놀란데, 원기부족, 단식, 금식, 보조식 등으로 아주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