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9일 수요일

<신진대사 활발하게 높이는 식품들>

<신진대사 활발하게 높이는 식품들>

<신진대사 활발하게 높이는 식품들>

◈ 신진대사 높이기 음식 : #고추(캡사이신)

"

신진대사를 높이는 대표적인 식품인 고추는 매운 맛의 대명사로 불리는 캡사이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캡사이신 성분은 식사로 인한 열 생산을 촉진하고, 매운 맛의 자극이 교감신경을 활성화시켜 에너지를 소비하는 ‘갈색지방세포’가 활발히 작용하도록 하는 기능을 합니다.

",

이 외에도 고추는 식욕 증진 효과와 땀 분비를 촉진해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발한 작용’에 의한 피부 미용 효과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신진대사 높이기 음식 : #생강(진저롤)

생강 특유의 알싸한 향과 매운 맛 역시 교감 신경을 자극해 열 생산을 증가시켜 원활한 신진대사를 도와줍니다. 생강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인 ‘진저롤’은 항균 작용과 면역력 향상, 노화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 진저롤 성분은 열을 가하면 늘어나기 때문에 생강은 가열 조리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신진대사 높이기 음식 : #마늘(알리신)

마늘은 그 향과 맛이 식욕을 자극하고 한식 고유의 맛을 더해주는 식재료로 사랑 받고 있습니다. 마늘이 대사를 높이는 데 효과적인 것은 당질의 대사를 촉진하는 비타민 B1과 마늘의 냄새 성분 ‘알리신’ 덕분인데요,,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 등의 유황 화합물은 열 생산을 높여 칼로리 소모를 늘려 줍니다.

마늘의 알리신은 세포가 손상되는 과정에서 활성화되므로 다지거나 갈아서 먹는 것이 효과적이고, 또한 가열하거나 수분에 노출되면 효과가 떨어지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신진대사 높이기 음식 : #후추(피페린)

신진대사를 높이는 후추의 성분은 ‘피페린’이라는 매운맛 성분인데, 이 성분이 갈색지방세포를 활성화시켜 열 생산을 높여 줍니다. 피페린은 후추 중에서도 특히 검은 후추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후추에는 이 밖에도 항산화, 항균 작용, 식욕 증진 등의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는데요,, 후추 보관은 직사광선을 피하는 것이 좋다.

◈ 신진대사 높이기 음식 : #자몽(리모넨, 누토카톤)

톡 쏘는 새콤함이 매력인 자몽에 들어있는 ‘리모넨’이라는 성분 역시 교감 신경을 자극해 열 생산을 늘려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몽에 들어있는 또 다른 성분인 ‘누토카톤’도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리모넨과 누토카톤은 특히 자몽의 껍질에 많이 들어있으므로, 요리에 활용할 때는 껍질째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