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과 고지혈증을 완화시키는 요법>
<고혈압과 고지혈증을 완화시키는 요법>
어패류 위주의 식사
고기, 달걀, 우유, 버터, 마요네즈와 같이 동맥경화를 촉진하는 고지방 식품은 피하고 어패류를 중심으로 섭취한다.
생선에 포함된 EPA나 새우, 게, 오징어, 문어, 굴 등에 포함된 타우린은 동맥경화를 막아주고 혈전을 녹여 혈액을 깨끗하게 만든다.
적당한 술
술은 동맥경화를 막아주는 좋은 콜레스테롤(HDL)의 증가를 돕고 혈전을 녹이는 우로키나아제의 생산량을 늘려주므로 적당히 마시는 편이 몸에 좋다
(특히 소주는 우로키나아제의 생산 능력이 강하다).
하루에 정종은 2홉(1홉은 약 0.18ℓ), 맥주는 병맥주로 2병, 위스키는 더블로 3잔, 소주는 얼음을 넣어서 3~4잔 정도가 적당하다.
식물성 섬유
해조류, 두부, 우무, 씨눈, 채소처럼 식물성 섬유소가 많은 식품을 충분히 섭취한다. 식물성 섬유는 콜레스테롤, 지방, 당분 등이 장에서 혈액으로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므로 고지혈증으로 인한 동맥경화, 고혈압, 혈전을 막아준다.
아침 식사 대신 생주스
사과에 많이 포함된 칼륨과, 오이에 들어 있는 이소쿠엘시트린은 강력한 이뇨 작용을 하여 고혈압의 요인이라고 여겨지는 염분,
즉 나트륨이나 수분의 배설을 돕는다. 당근 2개(약 400g), 사과 1개(약 300g), 오이 1개(약 100g)를 주서로 갈면 컵으로 3잔 분량(560㎖)이 나오는데, 아침 대신 마신다.
식초에 절인 콩
식초에 절인 콩은 혈압을 내리는 민간요법으로, 만들고 2~3일 후부터 먹을 수 있으며 하루에 20~30개 정도씩 섭취하면 좋다.
콩을 삶아 물기를 뺀 뒤에 입구가 넓은 병에 넣고 자작하게 식초를 붓는다.
하반신을 단련하는 운동
근육이 발달할수록 모세혈관은 증가한다.
그래서 젊은 사람이나 평소 허리와 다리 운동을 해온 사람의 하반신 근육 안에는 혈액이 가득 차 있다. 그 결과 ‘머리는 차고 발은 따뜻한’ 아주 바람직한 건강 상태가 된다.
그런데 나이가 들면 하반신의 근육량이 적어져 엉덩이의 탄력이 떨어지고 넓적다리가 가늘어진다.
그러면 혈액이 상반신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팔로 측정하는 혈압이 상승하고, 궁극적으로는 뇌출혈이나 뇌경색에까지 이를 수 있다. 이것을 뇌내출혈이라고도 부르는데, 이는 문자 그대로 뇌 안으로 피가 흘러 들어가서 생기는 병이다.
이를 방지하려면 하반신의 근육을 단련해야 한다. 효과가 좋은 운동으로는 테니스, 수영, 골프 등이 있지만,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는 걷기를 추천한다.
흔히 고지혈증은 비만인 사람에게만 생기는 질병이라고 생각하지만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살이 찌지 않았더라도 체온이 낮거나 몸 안에 수분이 지나치게 많으면 누구나 고지혈증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사례를 보자.
평소에 고기, 달걀, 우유, 버터, 마요네즈 등의 기름진 음식을 싫어하고 게다가 마른 체형인 23세의 젊은 여성이 회사의 건강검진에서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고지혈증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게다가 혈당도 높아 의사는 고기, 달걀, 마요네즈, 단 음식은 삼가라는 식사 처방을 내렸다.
그런데 그 여성은 의사의 말이 이해가 가지 않는다는 얼굴로 나를 찾아왔다.
상담을 해보니 그녀는 매일 같이 커피나 녹차 형태로 수분을 많이 마시고 있었고, 체온을 재보니 35.6도로 적정 체온에 비해 낮았다. 그래서 나는 다음과 같이 지도했다.
“석유 난로에 석유를 넣어서 한참 불을 때는 도중에 물을 끼얹거나 난로 자체를 커다란 냉동고에 넣어버리면 불은 꺼지고 타다 만 석유가 남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인간의 몸 안에서 열원(熱源)이 되는 것은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당분인데 당신은 몸이 차가운 데다 수분을 지나치게 섭취하고 있으니 그것들이 타지 않고 남아 있는 것입니다. 평소에 자주 몸을 움직이고 여유있게 탕욕을 해서 몸을 충분히 덥히세요.
그리고 소금, 된장, 간장, 명란젓, 절임 음식처럼 몸을 덥히는 음식을 충분히 드세요.”
이 말을 듣고 그녀는 당장 홍차나 생강홍차로 수분을 섭취하고, 목욕할 때도 샤워만으로 끝내지 않고 욕조에 몸을 담그기 시작했다. 그리고 출퇴근을 할 때 집과 역 사이를 자전거로 다니던 것을 그만두고 걷기 시작했다.
그랬더니 3개월 후에는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당의 수치가 모두 정상으로 돌아왔다. 몸이 따뜻해지면서 각종 잉여물이 모두 연소한 것이다.
혹 당신도 사례 속의 여성과 같은 증상이라면, 또한 고지혈증 진단을 받았다면 다음 방법 중 1~2개라도 좋으니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시도해보길 바란다.
양파+미역+ 무
양파는 혈행을 도와 체온을 올려주는 유화아릴 외에도 혈당을 내리는 작용을 하는 글루코키닌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양파, 미역, 무를 얇게 저민 뒤에 간장 드레싱을 뿌려서 매일 먹는다.
생강홍차
생강홍차를 하루에 2~3잔 이상 마셔서 몸을 따뜻하게 한다.
식물성 섬유
해조류, 콩, 감자, 현미 등 식물성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먹어서 장에서 혈액으로 지방, 콜레스테롤, 당분이 흡수되는 것을 막는다.
걷기, 스쿼트
걷기나 스쿼트 등의 운동을 통해 체온을 올리고 지방이나 당의 연소를 촉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