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고기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
<돼지고기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
1. 새우젓
새우젓은 같이 섭취를 하게 되면 새우젓이 발효가 되면서 단백질과 지방의 소화를 돕는 프로테아제와 리파아제 성분이 빠르게 분해가 되어 소화를 돕는데 좋다
2. 깻잎
깻잎은 칼슘과 엽산, 비타민이 풍부해 돼지고기에 부족한 영양 성분을 보충해준다.
돼지고기 특유의 느끼한 맛을 줄이고자 할 때 함께 먹으면 좋다.
3. 마늘, 양파, 부추
한의학적으로 볼 때 돼지고기는 성질이 찬 음식이다. 마늘과 양파는 유화알릴과 알리신이 풍부하여 속을 데워주는 대표적인 식재료이다. 돼지고기의 차갑고 습한 성질을 보완해주어 피로 회복을 돕는다. 양파 그리고 마늘은 돼지고기 특유의 누린내를 없애고 지방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4. 표고버섯
돼지고기에 감칠맛을 더해주어 식감을 풍부하게 한다. 마른 표고버섯은 자연의 조미료라 불리는 구아닐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그 자체로도 맛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식재료의 맛을 살려준다. 돼지고기의 몸의 좋은 성분들도 참 많이 있지만 콜레스테롤을 함유하고 있는데, 표고버섯은 식이섬유로 구성되어 있어서 몸안에 콜레스테롤이 쌓이게 되는 것을 막아준다.
5. 사과, 매실, 파인애플
과즙이 풍부해 돼지고기의 육질을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사과나 매실 모두 해독, 살균 효능이 있는 카테킨산이 풍부해 중화작용을 돕는다.
과일의 신맛과 상쾌함이 돼지고기 맛을 개운하게 만들어준다.
6. 상추
상추는 돼지고기와 뗄래야 뗄수 없는 사이! 풍부한 비타민C와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소화를 시키는데 있어서 정말 많은 도움을 준다.
그리고 돼지고기에 레드와인이나 과일주 등을 곁들이면 지방섭취율은 낮추며, 소화 흡수를 좋게하고, 또 녹두와 함께 먹으면 녹두 속에 있는 불포화지방산과 레시틴 성분이 돼지고기의 콜레스테롤을 제거,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고 환자에게는 부종을 빨리 풀어준다고 한다. 또한 녹차와 같이 먹을 경우, 녹차의 카테킨의 성분이 돼지고기의 지방을 흡착하여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돼지고기와 잘 맞지 않은 음식>
그렇다면 돼지고기와 궁합에 맞지 않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도라지와 함께 섭취할 경우에는 설사증세를 유발시키기도 하구요. 메밀과 함께 먹으면 머리카락이 빠지기도 한다고해요.
돼지고기는 찬음식에 속하기 떄문에 성질이 따뜻한 음식과 먹는것이 음식궁합에 있어서 정말 좋다고 해요.
또한, 한방에서는 찬 성질을 지닌 돼지고기의 경우 인삼, 꿀, 로열젤리, 장어, 조기 같은 따뜻한 성질의 음식과 어울리지 않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