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 5일 월요일

아는 사람만 안다는 설사 멈추는 법

<아는 사람만 안다는 설사 멈추는 법>

<아는 사람만 안다는 설사 멈추는 법>

설사란?

대변이 묽어지고 배변 횟수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일반 변보다 수분이 더 많아져서

물 같은 액체 상태가 되는 것을 설사라고 합니다.

배변횟수가 많더라도 변이 액체가 아니라면 무조건 설사라고 보시면 안되고요.

반대로 횟수는 적다할지라도 변이 액체라면 설사라고 보시면됩니다.

설사의 종류

비위가 약해 온는 설사, 체질적으로 오는 설사, 신경성으로 오는 설사, 감염성 또는 중독설사 등이 있습니다.

설사에 좋은 음식

감을 많이 먹을 경우 감의 타닌산은 변비를 일으켜 배변에 지장을 주기도 하지만 설사를 할때 드시면 설사를 멎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먹는 방법은 감이나 곶감을 그냥 드셔도 되고 말린 감나무 잎을 찧어서 삶아 마셔도 된답니다.

밤은 속껍질에 타닌산이 많아 아주 떫은 맛이 있으며, 위장의 기능을 강화하고 설사를 멎게 하는데도 효과를 발휘한다고 해요.

약효면에서는 꽃이삭, 목질부, 나무껍질도 이용할수 있는데 설사에는 꽃이삭이 특히 좋답니다.

마늘

마늘에 있는 알리신은 위액 둥의 유용한 효소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도와 줘요.

세균 감염에 의한 설사가 계속될때는 마늘을 먹으면 설사가 멎는데 도움을 줘요.

마늘을 삶아서 그 물을 마시거나 구워서 식전에 2~3개씩 드세요.

석류

석류에 함유되어 있는 타닌산은 장 점막의 수렴 작용으로 타닌산이 알칼리로 변화하여 설사를 멈추게 하는 작용을 한답니다.

도토리

도토리에는 타닌이 많아 설사를 멎게 하는 효과가 있어요.

또한 열량이 적어 비만인 분들에게도 좋은 식품으로, 마른 도토리를 가루로 만들어 드시면 좋답니다.

당근 & 사과

사과에는 변비에 좋은 펙틴이 많아 유독 물질의 흡수를 막아주고 장에 쌓인 변을 모두 밀어내어 설사를 멎게 해 주며, 당근의 붉은색을 내는 카로틴은 소장의 기능을 높이는 작용을 해요.

당근 약 10cm 가랼과 사과 1/4을 갈아서 매일 아침 식전에 먹으면 좋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