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 14일 수요일

나도 틀릴 수 있다

나도 틀릴 수 있다

나도 틀릴 수 있다

내가 진리라며 살지 않았는지!

-존 스타인벡-

누구 앞에서나

"내가 옳다"

"내 방법이 맞다" 라고

말하며 사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인간이 자기 허물을

바라본다는 것은 쉽지 않고

특히 그것을 표현하기는

더 어렵지만 냉정하고

겸손하게 자신을

볼 줄 알아야 합니다

자기만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은

일종의 덫과 같습니다

여기에 한 번 걸리면

다른 사람을 비판하고

적대시 하기까지 합니다

내가 옳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잘못 알고

있을 수도 있고

옳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삶이 얼마나 다양하고

내가 아는 것이 얼마나

적은줄 안다면

삶이 한결 가벼위질 것입니다.

지금 누군가와 갈등하는

원인이 내게 있지 않습니까?

내가 틀릴 수 있음을 인정하며

화해의 길이 보일 것입니다.

-사랑의 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