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재발하는 역류성 식도염
계속 재발하는 역류성 식도염
Q=얼마 전 속 쓰림과 목에 무언가 걸린 느낌 등으로 병원을 찾아 역류성 식도염을 진단받았습니다. 약물치료를 받았는데 다시 속 쓰림 증상이 재발합니다.
A=바쁜 현대인의 생활을 반영하듯 우리나라도 서구처럼 속 쓰림 등의 증세로 병원에서 역류성 식도염 진단을 받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인구의 30% 가까이 역류성 식도염으로 진단받고 치료를 경험하게 됩니다. 매우 흔한 현대인의 질환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 속 쓰림, 가슴 답답함, 신트림, 더부룩함, 목에 걸린 느낌, 기침, 가슴 통증 등을 유발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진단은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가능하지만, 위내시경 검사상 식도에 염증성 변화가 없는 경우도 많아 약물치료를 하면서 진단을 명확히 하기도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 억제제나 소화관 운동 촉진제 등으로 대부분 쉽게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목에 걸린 느낌 등 일부 증상은 약물 복용으로도 상당 기간 지속할 수 있으며,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많은 분이 약물 중단 후 증상의 재발을 경험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증상이 재발하거나 오래가면 장기적인 약물치료가 필요하기도 하며, 증상이 있을 때만 투약하는 필요시 복용법 등으로 장기 투약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흡연, 음주, 야간의 과도한 음식물 섭취, 잘못된 식습관 등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는 원인을 제거하는 노력도 치료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장기간 증상이 지속되고 약물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정기적인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서 동반되는 소화기 질환을 살피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속편한내과 (허정호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