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 비만에 좋은 운동 방법
복부 비만에 좋은 운동 방법
복부 비만은 허리둘레를 측정하여 평가하며, 우리나라에서는 남자는 허리둘레 90 cm 이상, 여자는 85cm 이상인 경우 복부비만에 해당됩니다. 보통 복부비만은 내장 지방의 축적으로 발생하며, 내장 지방이 축적되는 이유는 나이 증가, 과식, 운동 부족, 흡연, 유전적 영향 등이 복합적으로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복부 비만에서도 일반적인 비만의 운동요법에 따라 운동을 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윗몸 일으키기와 같이 복부에 집중된 운동을 하는 것은 복부비만을 해소하는데 더 효과적이지는 않습니다. 다만 그런 운동을 하면 일반적으로 상체의 피하 지방과 복부 지방이 허벅지와 엉덩이 부위 지방보다 먼저 줄어드는 경향이 있으므로 운동 효과를 좀 더 빨리 느낄 수 있습니다.
운동을 시작하기에 앞서 심장질환 등 자신의 건강상태를 점검해야 하며 천천히 장기적인 계획을 갖고 시작해야 합니다. 걷기, 수중 운동, 자전거 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시행하는 것이 좋고, 적어도 일주일에 3회 이상 꾸준히 운동해야 합니다. 본인이 주관적으로 느낄 때 숨찬 정도의 강도인 중등도 강도로 30분 이상 하여야 하며, 운동 강도와 빈도를 서서히 증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동차나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것 대신에 걷기, 자전거 타기, 계단 이용하기를 생활화하는 등 생활 습관의 변화가 병행되면 더욱 효과적일 것입니다.
-서울대학교병원 건강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