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24일 월요일

Q&A로 알아보는 한방 상식

Q&A로 알아보는 한방 상식

Q&A로 알아보는 한방 상식

Q : 한약을 먹으면 살이 찐다?

A : 아니다. 한약재는 하루 분량이 200cal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보약의 약재들은 밥상의 나물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다만 그 나물에 질병치료, 체질개선, 증상완화의 효과가 더해진 것이다. 체질 등에 따라 몸이 왜소하고 허약한 사람에게는 오장육부의 기능을 원활히 해주어 식욕을 돋울 수 있는 약을, 반대로 살찐 사람들에게는 기혈의 순행을 원활하게 하는 약을 처방한다는 것이 기본이다.

따라서 체질 등에 맞는 처방은 몸이 건강해지고 생리활동이 활발해져 인체의 불필요한 노폐물이 제거되고 붓기가 빠져 살이 빠질 수도 있다. 다만 보약으로 소화흡수 기능이 개선돼 식욕을 조절하지 못해 체중이 늘기도 한다. 하지만 보약에 체중을 증가시키는 성분이 있는 것이 아니어서 적당한 운동을 병행하면 오히려 날씬해질 수 있다.

Q : 보약은 가을, 겨울에만 먹는다?

A : 흔히 보약은 봄, 가을에만 먹고 여름, 겨울에는 먹지 않는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다. 다만 계절에 따라 쓰이는 보약이 다를 뿐이다.

봄에는 생리기능 중 기화(기의 운동과정 중에 발생하는 변화)작용과 비위의 기능을 돕는 약 위주로 복용하는 것이 좋다.

여름에는 말초혈관이 확장되고 정맥순환이 잘 되지 않아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이에 맞춰 보약을 지어야한다.

가을에는 몸 안에서 생긴 호르몬과 생물학적 활성 물질을 직접 몸속이나 피 속으로 보내는 내분비기능을 보강해 주는 약이 좋다.

겨울에는 각종 음액(陰液-진액, 혈액, 호르몬 등)과 신장의 기운을 도와주는 약을 복용하는 게 알맞다.

-삼세한방병원 (공복철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