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성코트
탄성코트
탄성코트는 일반 수성페인트의 단점을 보완한 친환경 특수도료로, 고무처럼 탄성이 있으며 표면을 코팅해주는 역할을 하는 페인트이다. 보통은 ‘벽곰팡이 제거와 단열 효과를 위해 베란다 등에 페인트칠하는 것’이라는 의미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탄성코트는 코팅이 돼 있어 방수 성능이 뛰어나며, 시공 부위에 오염이 됐을 때 물걸레로 쉽게 닦아낼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이에 실내·실외의 온도차로 인한 결로현상으로 곰팡이가 발생하기 쉬운 베란다, 다용도실, 세탁실 등에 시공된다. 하지만 탄성코트는 결로나 곰팡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해 주지는 못하며, 오히려 오랫동안 결로에 노출될 경우 탄성코트가 흐르거나 들뜨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베란다에 누수나 결로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베란다 단열 공사부터 다시 한 뒤 결로 방지용 수성 페인트를 바르는 것이 곰팡이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근본적인 방법이다.
한편, 탄성코트 시공 후에는 창문과 환기구를 최대한 많이 열어둬 충분히 환기시킬 필요가 있다. 이는 도료와 현장 상황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일반적으로 이틀 정도는 말려주는 것이 좋으며, 건조 기간 중에는 흐름이나 들뜸 등의 하자 예방을 위해 가급적 출입을 자제하는 것이 권고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