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 16일 수요일

나의 단점을 말해 주는 사람

나의 단점을 말해 주는 사람

나의 단점을 말해 주는 사람

남의 비방을 들어도 성내지 말고

칭찬을 들어도 기뻐하지 마라.

남의 좋지 못한 소문을 듣더라도

부화뇌동하지 말며

남의 착한 것을 듣거든

곧 나아가 함께 어울리며 기뻐하라.

착한 사람 보기를 즐겨하고,

착한 일 듣기를 즐겨하며,

착한 말하기를 즐겨하고

착한 뜻 행하기를 즐겨하라.

남의 악한 것을 들으면

가시를 몸에 진 것같이 여기고,

남의 착한 것을 들으면

난초를 몸에 지닌 것같이 여겨라.

나의 장점을 말해 주는 사람은

곧 나를 해치는 사람이요.

나의 단점을 말해 주는 사람은

곧 나의 스승임을 명심하라.

-김동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