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 9일 수요일

펀슈머funsumer

펀슈머funsumer

펀슈머(funsumer)

물건을 구매할 때 상품에 대한 재미를 소비하는 경험을 통해 느끼는 소비자를 일컫는 용어로, 이들은 자신의 소비 경험을 공유해 트렌드를 선도한다는 특징을 가진다.

fun(재미)와 consumer(소비자)를 결합한 말로, 물건을 구매할 때 상품에 대한 재미를 소비하는 경험을 통해 느끼는 소비자를 뜻한다. 이는 상품의 종류가 많아지고 개인의 취향이 존중되면서 자리 잡은 소비자 트렌드이다.

펀슈머들은 단순히 제품을 구매, 소비하는 것뿐만 아니라 자발적으로 자신의 소비 경험을 재생산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경험은 주로 SNS 채널을 통해 짧은 기간 내에도 빠르게 공유돼 소비업계에 큰 파급력을 미친다. 이에 소비업계에서는 펀슈머를 사로잡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예를 들면, 상품과 관련한 중독성 강한 노래를 제작하거나 소비자가 원하는 문구로 상품에 붙일 수 있는 마이라벨을 만들어주는 이벤트 등이 해당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