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 8일 화요일

브이로그V-log

브이로그V-log

브이로그(V-log)

‘비디오’와 ‘블로그’의 합성어로, 자신의 일상을 동영상으로 촬영한 영상 콘텐츠를 가리킨다. 2005년 유튜브 등 동영상 공유 사이트가 등장하면서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비디오(Video)와 블로그(Blog)를 합친 말로, 개인 SNS에 글을 쓰듯 영상으로 기록을 남기는 것을 의미한다. 즉, 이전까지 텍스트와 이미지 중심으로 남기던 일기를 한 편의 영상으로 제작해 올리는 것이다. 브이로그는 유튜브 등 동영상 플랫폼 및 각종 인터넷 스트리밍 플랫폼을 매개로 하고 있으며, 특정 주제보다는 일상적인 이야기를 주로 다룬다는 특징이 있다. 대표적인 브이로그 플랫폼으로는 유튜브, 아프리카TV 등을 들 수 있다.

본래 1인 미디어의 시작은 사진과 활자를 기반으로 하는 블로그다. 우리나라도 2003년 네이버 등 대형 포털 사이트에서 블로그 서비스를 시작했고, 한때 엄청난 인기를 구가했던 싸이월드의 경우 ‘미니홈피’라는 개인 홈페이지를 제공하면서 이 인기를 견인했다. 그러다 2005년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가 등장하면서 브이로그가 점차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한편, 브이로그를 하는 사람을 ‘브이로거’라고 부르는데, 이들은 남들과 같이 공유하고 싶거나 기억하고 싶은 순간을 틈틈이 영상으로 남긴다. 이후 자막과 음악 등을 덧입히는 작업을 진행한 뒤 완성된 브이로그를 자신의 블로그나 SNS 등에 공유한다. 브이로그의 인기 비결로는 ‘공감’과 ‘대리만족’이 꼽히는데, 이는 자신과 비슷하게 사는 타인의 모습을 통해 현실에 대한 위로를 얻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