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킨십이 주는 놀라운 건강 효과
스킨십이 주는 놀라운 건강 효과
"내 손을 잡아, 손 잡아줘요, 라는 가사가 있듯이 연인 사이에서도 가장 설레던 기억이 용기내 처음으로 잡았던 손 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손을잡는 등의 스킨십은 사랑하는 사람과의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볼 수 있는데, 스킨십이 단순 애정표현의 방법 뿐만 아니라 동시에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스킨십을 함으로서 나타는 건강 효과는 무엇일까요?
",❶ 스트레스 해소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스티솔 이라는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누군가와 손을 잡을 때 코르티솔이 감소해 스트레스 해소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결과로 스트레스가 야기하는 불안과 초조, 만성두통, 불명증 등을 개선하는데도 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결관의 과도한 수축을 막아 심장과, 심혈관계, 뇌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❷ 신뢰감 상승
손을 잡는 등의 스킨십은 옥시토신을 증가시키는데 옥시토신은 행복 호르몬으로 불리며 뇌에 많이 분비될 경우에 상대방을 향한 애정과 신뢰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연인과 손을 잡았을 때 안정감을 느끼고 상대방에 대한 신뢰가 상승하게 되는 것입니다. 연인 외에도 아이에게 칭찬을 해줄 때 스킨십을 함께 하면 안정감과 부모의 사랑을 전할 수 있습니다.
❸ 심리적 안정감
갑자기 무언가에 놀랄 때 무의식적으로 상대방의 손을 잡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반응은 갑자기 빨라진 심장 박동을 정상으로 되돌리기 위한 반사적 행동이라고 할 수 있는데 스킨십을 할 때 스트레스 호르몬이 감소하듯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 또한 있기 때문입니다.
❹ 통증완화
보통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될 때 누군가의 손을 잡게 되는데 이는 안도감과 유대감을 높이고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출산 직전의 임산부가 곁에 있는 물건을 붙잡거나 남편의 손을 잡는 것도 통증을 없애기 위한 무의식적인 행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