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1일 목요일

폐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 5가지

폐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 5가지

폐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 5가지

지속적인 흡연은, 호흡기 질환과 폐기능 약화를 불러옵니다.

특히 니코틴은 기관지를 자극하여 기침과 가래를 만들고, 호흡기능이 약해지게 합니다.

오래 담배를 피운 경우에는 폐 속 깊이 가래가 남아있어 늘 그르렁 거리는 소리가 나기도 하지요. 그래서 각종 폐질환, 만성 기관지염 등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지금 당장 담배를 끊지 못한다면, 평소에 폐 건강에 도움되는 식단이 좋겠지요?

<1> 토마토

토마토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라이코펜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흡연으로 인해 몸 속에 증가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통해 폐손상을 억제합니다.

라이코펜은 기름과 친한 지용성 영양소이기 때문에 올리브유와 함께 먹으면 흡수율이 더 좋아집니다.

<2> 오메가3 지방산

혈액순환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만성폐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메가3지방산을 음식으로 섭취할 때는 고등어와 같은 생선류, 올리브유, 들깨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평소 식단에 꾸준히 넣어주면 좋습니다.

<3> 연근

연근은 폐나 기관지가 안좋은 사람이 먹으면 좋다고 알려져있는데, 특히 흡연자에게는, 폐기능 손상을 예방하고 노폐물도 잘 배출되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연근은 밥에 두어 함께 먹어도 좋고, 갈아서 먹거나, 즙을 내서 차처럼 먹어도 좋습니다. 마디마디에도 영양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버리지 말고 음식에 활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4> 브로콜리

브로콜리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설포라판이라는 성분이 노폐물 제거에 탁월하고, 비타민C도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면역력 향상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줄기까지 모두 드시는게 좋고, 물에 넣어 데치는 것보다는 찜기에 넣어서 쪄먹는 편이 좋습니다.

<5>파래

파래는 니코틴을 해독하고 중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해조류입니다.

게다가 니코틴을 체외로 배출시켜주는 ‘메틸메티오닌’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폐점막을 보호하고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 A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더욱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