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3일 수요일

✅ 간의 지방배출을 돕는 구기자!!

✅ 간의 지방배출을 돕는 구기자!!

✅ 간의 지방배출을 돕는 구기자!!

✅ 손상된 간 회복 시키는 구기자!!

✅ 간암 세포를 사멸하는데 완전 짱!!

※ 구기자를 오래 복용하면 늙지 않는다는 항노화 성분으로 50대 이후 노화현상을 줄여준다고 함

불로장생을 꿈꿨던 진시황이 즐겼던 열매 ‘구기자’ 예로부터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인삼 못지않은 귀한 약재로 쓰이던 구기자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구기자 효능

구기자는 탁월한 항산화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1가지 필수 아미노산 역시 고르게 들어있는데요.

특히 베타인 이라는 성분은 지방간 예방 등 간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더불어 카로티오이드, 리코펜, 루테인 등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두루 들어있는 슈퍼푸드라 할 수 있습니다.

구기자 100g당 단백질 14g, 식이섬유 1.3g, 철분 14.7mg, 칼륨 2161mg, 칼슘 46mg 등이 들어있는데요.

특히 비타민A의 경우 하루권장 섭취량의 150%가 들어있으며 셀레늄, 비타민B2, 구리 같은 미네랄 성분 역시 풍부합니다.

구기자는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고 기억력 증진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비타민C가 오렌지의 500배가 넘게 함유돼 있으며 유해산소 억제와 피부건강에 탁월한 베타카로틴 역시 당근보다 많은 식품입니다.

빈혈이나 갑상선, 뇌 신경 발달 등에 있어 필수적인 철분 함량도 높은데요. 해외에선 영양학적 가치와 항산화 효능으로 일찌감치 슈퍼 과일로 불리고 있는 구기자!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키는 자양강장제로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소화 개선과 간 세포 보호, 갱년기 증상 완화, 관절 및 근육통 완화에 효과를 보이며 안티에이징은 물론 수면장애 개선과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인데요.

뿐만 아니라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며 체지방 감소와 체중 관리에도 도움을 주며 ‘셀룰라이트 분쇄기’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구기자 먹는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기자 먹는 방법

구기자는 과일처럼 생으로 섭취하기도 하며 말린 것은 차로 달여 마시기도 하는데요. 구기자 잎도 버리지 않고 국물을 우려내서 마시거나 나물처럼 무쳐 먹기도 합니다. 갈아내서 분말 형태로 판매하기도 하는데, 이 분말을 넣어 음식을 만들어 먹거나 과일과 함께 갈아 마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나씩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1. 생과로 구기자 먹는 방법

동그란 열매를 생으로 먹을 경우 처음에는 달콤한 맛이 나지만 끝 맛은 씁쓸한 맛을 느낄 수 있어요.

7월에 꽃이 피고 초가을 무렵부터 열매를 따기 시작하는 구기자는 가을로 갈수록 햇빛을 많이 받으면서 단맛이 나고 대추 맛도 느낄 수 있답니다.

구기자 생과는 믹서기에 넣고 골고루 갈아준 다음 냄비에 부어 설탕을 넣고 30분 가량 조리해 주면 걸쭉한 상태가 되는데요. 냄비 바닥에 달라붙지 않게 주걱으로 저어주면 달콤한 구기자 잼이 완성되며, 다양하게 요리에 활용해 드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2. 말린 구기자 먹는 방법

구기자는 생으로 섭취하는 것보다 말려서 먹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말리기 전 흐르는 물에서 꼼꼼하게 세척해주시면 됩니다. 구기자는 과육이 연하기 때문에 수확과 동시에 바로 세척해서 말려주는 게 좋은데요. 자연 건조할 경우 한 달 이상 말려야 하며, 건조기를 이용할 경우 사나흘이면 말릴 수 있습니다.

잘 건조된 구기자는 냉동 보관을 하다가 필요할 때 꺼내 먹으면 됩니다. 말린 구기자를 물에 넣고 팔팔 끓여주면 원기회복에 도움이 되는 구기자차를 먹을 수 있습니다. 구기자 열매는 비타민 A, C, 각종 미네랄이 들어있기 때문에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는데요. 체질상 열이 많은 분들을 제외하고는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과실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구기자 잎 먹는 방법

구기자 잎을 먹을 땐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무쳐 먹기도 하며, 잎을 쪄서 밥에 싸먹기도 할 수 있습니다.

4. 구기자 가루 먹는 법

구기자 분말은 하루 3번 섭취하면 되는데 효능이 나타나는 시간은 개인 체질에 따라 다르므로 1~2개월 정도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 먹는 다해도 부작용이 생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성인뿐 아니라 아이들도 함께 먹으면 좋고 12세 이하의 어린이가 먹을 때는 성인 섭취량의 절반 정도를 먹으면 됩니다.

구기자와 궁합이 잘 맞는 대표적인 약재에는 벌나무, 헛개 열매, 인진쑥 등이 있는데요. 특히 헛개 열매의 경우 구기자와 함께 섭취하면 간 건강에 효과가 있습니다. 구기자와 흑미, 브로콜리, 토마토를 함께하면 노화방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살구씨와 요구르트, 단호박을 함께 섭취하면 피부 개선에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구기자와 국화, 블루베리를 함께 섭취하면 눈 피로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