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으로 보는 건강정보와 관리법
손톱으로 보는 건강정보와 관리법
건강이 안 좋으면 손톱이 변한다는 말, 들어보지 않으셨나요 ?
손톱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질환들을 알아봅시다.
① 손톱 점상의 홈이 파졌을 경우
손톱에 점상의 홈이 작게 파인 것으로 건선, 원형탈모증에서 하나의 특징적 증상으로 나타나는데 건선에서는 더 깊은 홈이 파진다고 합니다. 기질에 부신 피질 호르몬제를 주사함으로써 교정이 가능해요
② 손톱에 흰 반점이 생겼을 경우
손톱 공장인 기질에서 덜 성숙된 손톱을 내보내 손톱 중간 부위에서 빛이 반사될 경우, 손톱과 손톱 바닥이 분리되거나 손톱 바닥에 혈관 변화로 하얗게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③ 조갑이 떨어져 나갔을 경우
손톱 끝쪽이 손톱 바닥과 분리되어 떨어진 부위가 대부분 허옇게 보이는 조갑박리증. 치료는 원인을 제거하며, 물일할 때 조심하고, 분리된 손톱을 잘라낸 후, 손톱 바닥을 긁어내어 공기가 잘 통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④ 손톱이 자꾸 부스러지는 경우
비누, 세제, 매니큐어 등 피부를 건조하게 만드는 요인들은 손톱에도 자극을 주어 손톱을 쉽게 부스러뜨립니다. 여성에게 많고 나이가 들수록 부스러지기 쉽습니다. 그러나 보습제를 발라도 부스러진다면 예방이 불가능하다고 해요.
⑤ 손톱이 두꺼워졌을 경우
정상 손톱의 두께는 평균 0.5㎜이며, 이 이상이 될 경우 두꺼워진 손톱으로 볼 수 있습니다. 외상이나 염증에 의한 기질 세포의 증식으로 손톱이 많이 만들어져 생길 수 있으며 곰팡이, 건선 등에 의해 두꺼워집니다.
⑥ 조갑 주위에 염증이 생길 경우
홍반, 부종이 있고 건드리면 통증이 옵니다. 물일을 많이 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 주로 생기므로 물일을 가급적 줄이고 피하는 것이 최상의 치료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