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7일 수요일

【동강 할미꽃】

【동강 할미꽃】

【동강 할미꽃】

전세계에서 강원도 동강에만 살고 있는 한국특산식물입니다.

개화시 암술머리가 길어서 고개를 숙인 것인데 사람들은 꼬부랑 할머니의 허리와 같다고 하여 할미꽃이라고 하지만 그것은 틀린 것이고, 꽃이 지고나면 씨앗이 맺을 경우 꼭 할머니의 흰머리카락과 같다고 하여 붙여진 한자 이름 백두옹에서 할미꽃으로 된 것입니다.

식물의 꽃을 자세히 관찰해 보면 아래로 개화하는 식물은 할미꽃과 같이 암술머리가 길고, 하늘를 보고 개화하는 식물은 암술머리가 짧습니다. 왜냐하면 꽃가루받이가 잘 되어 식물이 살아가는 자연의 법칙입니다.

▷ 학명 : Pulsatilla tongkangensis

▷ 분류 : 미나리아재빗과

▷ 분포지역 : 영월과 정선 지역

▷ 서식장소 : 동강 일대의 바위절벽

▷ 특징 : 강원도 영월과 정선 지역의 석회암지대 바위 틈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뿌리는 굵고 흑갈색이며, 윗부분에서 잎이 무더기로 나와서 비스듬히 퍼진다. 잎은 모두 뿌리에서 나오고 잎자루가 길다. 3~7개의 작은잎으로 구성된 깃꼴겹잎이다. 전체에 흰 털이 빽빽이 나서 흰빛이 돌지만, 표면은 짙은 녹색이고 털이 없다.

꽃은 4월에 피고 꽃줄기 끝에서 위를 향해 1개씩 달리며, 자주색, 홍자색, 분홍색, 흰색 등으로 핀다. 꽃줄기는 중앙부에서 나오고 길이 15∼20cm이다. 작은포는 꽃대 밑에 달려서 3개로 갈라지고 다시 잘게 갈라지며, 겉에 흰 털이 빽빽이 난다. 화피갈래조각은 6개이고 긴 타원형이며, 길이 3.5cm, 나비 1.2cm이다. 겉에 털이 있으나 안쪽에는 없다. 열매는 수과로서 긴 달걀 모양이며 끝에 4cm 내외의 암술대가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