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가 변색되는 이유
치아가 변색되는 이유
치아 변색의 원인은 사실 다양하고 후천적인 이유 뿐 아니라, 선천적으로 우리가 가지고 있는 피부색처럼 거무스름하거나 누런 이를 타고 났을 수도 있으며, 노화로 인해 누렇게 변할 수도 있다. 노화에 따른 변색은 치아의 법랑질이 마모되어 내부의 노란 상아질이 더욱 드러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자연적인 노화에 따른 변화가 아닌 다른 이유로 치아 색이 변했다면 원인을 정확히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다.
1. 외부적 요인
음식물의 섭취와 같은 외부 요인으로 인해 치아 표면에 색소가 침착함으로써 유발되는 변색을 말한다. 변색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음식물에는 홍차, 녹차, 커피, 와인 등이 있다. 또한, 치아변색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바로 담배이다. 담배에 들어 있는 니코틴과 타르성분이 치아에 쌓여서 치아가 누렇거나 까맣게 보이게 된다.
2. 내부적 요인
질환이나 질병 치료에 의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대사 질환이 있거나 치아 형성 시기에 정상적인 발육에 장애가 있었을 경우에 발생하는 착색과 변색, 충치로 인한 치아 우식증, 불소화된 음식을 지나치게 섭취해서 발생하는 불소증, 외상으로 인한 치수조직이 손상된 경우, 치주 질환으로 잇몸이 내려앉은 경우 등이 있을 수 있다. 이런 내적인 원인은 치아미백으로는 개선이 어려우므로 치아미백 전에 방사선 촬영 등 정확한 검진을 통해 전문의와 상의 후 정확한 시술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3. 예방법
평소의 생활 습관에 신경을 조금만 써도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치아를 변색 시킬 수 있는 음식물을 피한다거나, 음식물이 치아에 닿는 것을 줄이기 위해 음료를 마실 때는 빨대를 사용하거나, 음식물을 먹은 후 물로 입을 헹궈주는 등 생활 속 예방법을 지켜주는 것도 좋다. 단순한 외부 요인에 의한 색 변화의 경우 스케일링과 치과의 치아미백 치료를 받으면 어느 정도 해결이 가능하지만, 예방을 해도 이미 변색 된 치아는 전문적 치료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