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머리가 알려주는 건강 적신호
흰머리가 알려주는 건강 적신호
❶ 유전
흰머리의 가장 핵심적인 요인은 바로 유전, 즉 가족력이었습니다. 부모가 이른 나이에 흰 머리가 났다면 자식도 그럴 위험이 19배나 올라갔습니다. 특히 아버지쪽 영향력이 더 컸습니다.
❷ 비만
비만이 있으면 흰머리가 일찔 날 위험이 2.6배나 올라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비만과 흰머리 발생의 관계를 밝힌 건 세계적으로 이번이 처음입니다.
❸ 흡연
하루에 한갑씩 5년이상 담배를 피운 경우, 조기 흰머리 발생위험이 1.6배나 됐습니다. 비만과 흡연 모두, 모낭에서 멜라닌 세포가 검정 색소를 만들어내지 못하도록 산화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❹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심할 때 흰머리 발생위험도 1.6배 더 올라간다는 보고도 있기 때문에 적절히 스트레스를 풀거나 줄여나가는 게 검은 머리 오래 유지하며 젊게 사는 비결입니다.
❺ 악성빈혈, 당뇨, 갑상선계질환 의심
위의 질질병들은 멜라닌 생성 세포의 기능을 떨어뜨리거나 뇌하수체에 이상을 일으켜 호르몬 불균형을 초래해 멜라닌 생성 세포에 혼란을 야기합니다. 그래서, 부모에게 새치가 없는데 20대에 눈에 띄게 새치가 난다면 검사를 꼭 받아보셔요.
✅ 흰머리 예방하는 4가지
❶ 손가락이나 빗으로 자주 머리를 마사지 해 주세요. 혈액순환이 좋아져 새치를 줄입니다.
❷ 철분이나 아연 등 미네랄 성분이 든 음식을 자주 드세요. 천연 미네랄, 비타민 영양제도 좋습니다. 값이 조금비싸지만 건강에 투자하세요.
❸ 호두를 많이 드세요. 리놀레산 성분이 풍부해 모발의 형성을 도와주고, 검은 깨는 노화억제, 탈모치료, 희 머리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❹ 단백질을 많이 드세요. 단백질 성분이 풍부한 두부, 대두콩 등을 자주 드세요. 이는 머리카락의 주성분인 케라틴 형성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