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 13일 화요일

행복도 심는 것입니다

행복도 심는 것입니다

행복도 심는 것입니다

모든 행복은 행복한 생각에서 출발합니다. 생각은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보이는 것은 보이지 않는 것에서부터 옵니다.

가시적 현실은 비가시적 생각이 자란 열매입니다. 어떤 생각을 심는가에 따라 행복과 불행이 선택 됩니다.

행복한 생각을 심으면

행복한 인격이 나오고

행복한 인격을 심으면

행복한 인생이 나옵니다.

인생은 작은 선택들이 모여 큰 선택들이 됩니다.

행복은 선택입니다.

행복은 습관입니다.

불행도 습관입니다.

평소에 행복의 선택을 훈련함으로 나의 행복은 결정됩니다. 불행은 원치 않으면 불행한 생각을 거부해야 합니다. 불행한 생각을 선택해서 행복해 지는 법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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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사람은 향기가 있다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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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앗의 법칙 7가지

씨앗의 법칙 7가지

씨앗의 법칙 7가지

1. 먼저 뿌리고 나중에 거둔다.

거두려면 먼저 씨를 뿌려야 한다.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먼저 주어야 한다. 인과응보가 원인을 지어야 결과가 생기는 것이다. 모든 일에는 시작이 있어야 끝이 있는 법이다. 집을 2층부터 짓는 방법은 없다.

2. 뿌리기 전에 밭을 갈아야 한다.

씨가 뿌리를 내리려면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상대에게 필요한 것과 제공시기 및 방법을 파악하라. 밭을 갈지 않고 심으면 싹이 나도 뿌리를 내리기 힘들고, 싹이 난 후에 밭을 갈려고 하면 뿌리를 다칠까 손대기 어렵다.

3. 시간이 지나야 거둘 수 있다.

어떤 씨앗도 뿌린 후 곧 바로 거둘 수는 없다. 무슨 일이든 시작했다고 해서 즉각 그 결과가 있기를 기대하지 마라. 음식점 장사도 한 자리에서 1년은 열심히 뛰어 보아 야 성패를 알 수 있고, 글씨나 그림도 3년은 열심히 배워보아야 소질이 있는지 알 수 있다.

4. 뿌린 씨, 전부 열매가 될 수 없다.

10개를 뿌렸다고 10개 모두에서 수확을 할 수는 없다. 모든 일에 성공만 있기를 기대하지 마라. 주식도 5종목 사서 2종목 올랐어도 총체로 플러스 났으면 잘 살 것이고, 세상에서 나를 좋다는 사람이 열에 일곱만 되면 당신은 괜찮은 사람이다.

5. 뿌린 것 보다는 더 많이 거둔다.

모든 씨앗에서 수확을 못해도 결국 뿌린 것 보다는 많이 거둔다. 너무 이해타산에 급급하지 마라. 인생은 길게, 그리고 크게 보아야 한다. 알몸으로 왔다가 옷 한 벌은 입고 간다 하질 않았던가?

6. 콩 심은데 콩나고 팥 심은데 팥난다.

선을 행하면 상으로 돌아오고(상선), 악을 행하면 벌로 돌아온다(벌악) 악을 행하는 것보다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낫다. 이왕에 심으려거든 귀하고 좋은 씨를 가려서 심어라. 그러나 그보다 더 좋은 것은 세상에 유익한 것을 심는 것이다.

7. 종자는 남겨 두어야 한다.

겨울에 아무리 굶주리더라도 내년에 뿌릴 종자 씨는 남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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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규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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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혼이 맑은 사람

영혼이 맑은 사람

영혼이 맑은 사람

영혼이 맑은 사람은 자기를 티내지 않는다.

나 여기 있다고 수다스럽지도 않고

나를 좀 알아달라고 안달을 떠는 법도 없다.

그냥 들꽃같이 조용하고 다소곳하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느낌으로 금방 알 수 있다.

꽃향기 바람 타고 멀리멀리 날아가듯

하늘이 제 모습 감출 길 없듯이

해맑은 영혼이 풍기는 은은한 그 향취

우리 마음에 와 닿아 생명을 살리는 기운이 된다.

-정연복-

집중력을 강화하는 20가지 방법

집중력을 강화하는 20가지 방법

집중력을 강화하는 20가지 방법

01. 추상적인 목표보다 구체적인 목표를 정한다.

02. 목표 달성을 위한 마감 시간을 구체적으로 표기한다.

03. 상황에 관계없이 늘 긍정적인 자세를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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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잘 할 수 있다는 자기 암시의 힘을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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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생각과 동시에 입버릇처럼 반복함으로써 자신을 만들어 간다.

06. 지나치게 긴장하지 않도록 주의하며 자주 웃는다.

07. 편안한 상태에서 아이디어와 힌트가 잘 떠오른다.

08. 기회가 올 때마다 이번이 마지막 기회라고 스스로 다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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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 이번에 모든 것을 건다는 생각으로 임하면 놀라운 에너지를 발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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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뚜렷한 테마나 문제의식을 갖고 생활한다.

11. 집중력은 오래 지속되지 않기 때문에 적당한 휴식을 중간 중간에 취한다.

12. 하루 종일 일하는 것보다는 며칠에 나누어서 일하는 편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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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이 부분만 한다 혹은 이 시간까지만 한다는 식으로 범위와 시간을 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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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조금 빠른 속도로 걷는다.

15. 러닝 머신이 아니라 밖에서 걷는다. 사람이나 풍경 등이 풍부한 자극을 준다.

16. 피곤하면 잠시라도 휴식을 취한다.

17. 지나친 공복은 금물이다. 뇌는 하루 120그램의 포도당을 필요로 한다.

18. 콜레스테롤은 집중력에 중요한 요소이다.

19. 일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시작함을 지속적으로 자신에게 알린다.

20. 하체가 튼튼해야 집중력이 생겨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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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카지마 다카시 3초간 집중력 단련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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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한 잔과 좋은 생각

차 한 잔과 좋은 생각

차 한 잔과 좋은 생각

누구를 만나 좋아하게 되고

친구로 삼게 되어도

진정 아름다운 우정으로 남고 싶다면

그에게 반대 급부를 바라지 말아야 합니다.

그냥 그가 나의 친구가 되었으므로

그 사실만으로 기뻐하고

어쩌다 그가 나를 모질게 떠나 간데도

그가 내 곁에 머무는 동안

내게 준 우정으로, 내게 준 기쁨으로

내게 준 든든한 마음으로,

그냥 기뻐하면 됩니다.

진정한 우정은 세월이 지날수록

더 아름다워집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더 가까이 느껴져야 합니다.

보이는 것으로만 평가되는 이 세상에서

마음을 어긋 맡기며 서로에게

마음의 의지가 되는 참 좋은 친구

아픈 날에, 어려운 날에,

가난한 날에, 외로운 날에,

정말 좋지 않은 날들 일수록

정말 몹쓸 환경에 처할수록

우정이 더 돈독해지는

너와 나의 만남이

많아졌으면 참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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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복현 세상살이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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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이 가라고해서 가는것도 아닙니다.

남이 가라고해서 가는것도 아닙니다.

남이 가라고해서 가는것도 아닙니다.

만든 것도 남이 아니라 바로 당신입니다.

모질고 험해도 가야 할 길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멈추어도 안됩니다.

서 있기기만 해도 안됩니다.

낯설고 거친 길 한가운데서

길을 잃어버려도 물어가면 그만입니다.

물을 이가 없다면 헤매면 그만입니다.

단지 당신이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당신의 목적지를

절대 잊지 않는것입니다.

그 목적지에는

사랑도, 행복도, 희망도, 미래도

함께 당신을 맞이하여 줄 것입니다.

-‘비상‘ 중-

시각장애인 아이가 있었습니다. 그 아이는 반에서 따돌림을 받아 늘 외롭고 힘없이 지내야 했

시각장애인 아이가 있었습니다. 그 아이는 반에서 따돌림을 받아 늘 외롭고 힘없이 지내야 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수업 중인 교실에 쥐가 한 마리 나타났는데 어디로 숨었는지 도무지 보이지 않았습니다.

시각장애인 아이가 있었습니다. 그 아이는 반에서 따돌림을 받아 늘 외롭고 힘없이 지내야 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수업 중인 교실에 쥐가 한 마리 나타났는데 어디로 숨었는지 도무지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러자 선생님은 그 아이에게 그만의 특별한 청력을 사용하여 숨은 쥐를 찾아보라고 했습니다. 그 아이는 귀를 기울였고 마침내 쥐가 숨은 곳을 알아내었습니다. 쥐 소리는 교실 구석의 벽장에서 새어 나오고 있었던 것입니다.

수업이 끝난 후 선생님은 그 아이를 불러 이렇게 말했습니다. "넌 우리 반의 어떤 친구도 갖지 못한 능력을 갖고 있어. 네겐 특별한 귀가 있잖니!" 하고 그를 격려했습니다. 그 격려의 말 한마디가 이 아이의 인생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그 아이는 음악을 좋아했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사고라도 날까봐 아이에게 외출하는 것을 금하였지만 그 일로 아이는 라디오에서 나오는 음악을 늘 들을 수가 있었습니다.

이런 환경 가운데서 아이는 곧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였고 불과 11살 나이에 첫 앨범을 발표하였습니다. 이 아이가 바로 "I Just Called To Say I Love You" 라는 곡을 세계적으로 히트시킨 \스티비 원더\입니다.

스티비 원더는 탁월한 청력이 있기 때문에 무슨 얘기든 한번 들으면 그것을 금방 노래로 만들어 부를 수 있었습니다. 생활하는데도 전혀 불편이 없었습니다.

이러한 원더가 49세 되던 해에 눈 수술을 받기 위해 병원을 방문했습니다. "선생님, 결정했습니다. 수술을 받겠습니다." 눈을 검진한 의사는 조심스레 말을 건넵니다. "음... 시신경 파손 정도가 심해서 수술하더라도 15분 정도 밖에 못 볼 것 같습니다."

그러나 원더는 말했습니다. "15분이라도 좋습니다. 수술을 꼭 받고 싶습니다."

의사가 물었습니다. "지금까지 미루고 안하던 어려운 수술을 왜, 갑자기 하려합니까? 무슨 다른 이유라도 있습니까?"

그러자 원더가 말했습니다.

"제 아이가 보고 싶어요. 제가 가장 사랑하는 딸 아이샤를 15분 만이라도 볼 수 있다면 더 이상 바랄게 뭐가 있겠습니까?" 라고 대답했습니다.

-BAND 글 옮김-

나는 늦게 핀 꽃이다, 류승룡

나는 늦게 핀 꽃이다, 류승룡

나는 늦게 핀 꽃이다, 류승룡

영화계의 흥행 보증수표, 주인공보다 관객을 더 홀리는 신스틸러(scene stealer), 더티 섹시 최강자로 불리고 최근에는 CF를 섭렵하며 트렌드까지 양산하고 있는 배우 류승룡에게도 혹독한 무명 시절은 있었습니다.

서울예대를 졸업한 그는 1998년 ‘난타’의 1기 멤버로 활동을 시작해 5년간 하루 12시간의 연습량을 이겨내며 연기 내공을 쌓았습니다. 2004년부터는 장진 감독의 영화 <아는 여자>를 시작으로 다수의 흥행작에 등장하며 선 굵은 연기를 펼쳤지만 그와 대학 동기인 신동엽, 황정민, 정재영과 같은 명성은 없었습니다.

큰 머리와 좁은 어깨, 짙은 눈썹과 굵은 목소리, 짧은 다리라는 신체 조건은 그에게 중년의 깡패, 사형수 같은 한정된 배역만을 가져다줬습니다. 명성이 부족하니 늘 생활고에 시달려야 했습니다. 아르바이트로 생계를 유지하면서도 결코 배우의 끈을 놓지 않았습니다. 그가 배우 유해진과 함께 비데 조립 공장에서 일했던 것은 이미 유명한 일화입니다.

그런 그가 <광해>(2012), <7번방의 선물>(2013), <명량>(2014)으로 3년 연속 천만 관객을 동원하며 현재 ‘천만 배우’라는 찬사를 받습니다. 그러나 영화 <내 아내의 모든 것>(2012)에서 장성기 역을 연기하기 전까지 류승룡은 대중에게 그저 ‘어디서 많이 본 연기 잘하는 배우’일 뿐이었습니다. 대중이 그를 알아주기 시작한 것이 그의 나이 43세, 연기 경력 26년만의 일입니다.

조각 미남도 육체파 배우도 아닌 그가 2012년 <내 아내의 모든 것>에서 ‘더티 섹시’, ‘꽃중년’이라는 찬사를 받을 수 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류승룡은 오래전, 대학 은사님의 ‘너는 대기만성형’이라는 말을 가슴속에 새겼다고 합니다. 바로 그 말이 조급해 하지 않고 차곡차곡 쌓인 연기에 대한 확신과 자신감 때문이었을 것입니다.

“잘 왔다, 한눈팔지 않고, 조급해 하지 않고, 계속 연기와 같이 있었던 것 같아요.” 류승룡이 4년 전, 어느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한 말입니다. 온 국민의 사랑을 받는 배우가 된 지금은 “나는 늦게 핀 꽃”이라고 말합니다.

짧은 말이지만 그의 변함없는 신념이 드러나는 대목입니다. ‘반드시 된다’는 믿음으로 계속 달려온 류승룡은 국민 배우로 거듭났습니다. 확신을 가지고 자신의 길을 개척하시기 바랍니다.

-도서 ‘열두 마음’ 중-

유명 작가들이 전하는 글쓰기 조언

유명 작가들이 전하는 글쓰기 조언

유명 작가들이 전하는 글쓰기 조언

※ 캐릭터가 스타일이다. 나쁘고 잘 다듬어지지 않은 캐릭터에선 좋은 스타일이 나올 수가 없다. (노먼 메일러)

※ 다른 출판물에서 익숙하게 본 비유나 직유, 상징을 절대 사용하지 마라. (조지 오웰)

※ 캐릭터는 작가가 창조하는 게 아니다. 원래 존재하고 있었는데, 발견되는 것이다. (엘리자베스 보웬)

※ 다 완성하기 전까진, 절대 이렇게 이렇게 쓸거야 남에게 말하지 마라. (마리오 푸조)

※ 우울하지 않으면, 당신은 진지한 작가가 될 수 없다. (커트 보네거트)

※ 영감이 찾아오길 기다려선 안된다. 몽둥이를 들고 그걸 쫓아가야 한다. (잭 런던)

※ 그 순간 나오는 생각을 적어라. 골똘히 짜내지 않은 생각들이 보통 가장 가치 있다. (프란시스 베이컨)

※ 내가 어디서 아이디어를 얻냐고? 지어낸다. 다 내 머리 속에서 나온다. (닐 가이먼)

※ 너무 멀리 갈지 모를 위험을 감수하는 이들만이 얼마나 멀리 갈 수 있는지를 발견할 수 있다. (T.S. 엘리어트)

※ 소설을 써야겠다면 써라. 하지만 돈을 버는 건 우연한 사고(accident)라고 생각해라. 보상은 쓰는 것 자체로부터 얻어라. (펄 벅)

※ 저널리즘은 독자로 하여금 역사를 목격하게 하지만, 픽션은 독자로 하여금 역사를 살게 한다. (존 허시)

※ 난 항상 하나의 아이디어, 심지어 지루한 하나의 아이디어로부터 시작한다. 그건 내가 답을 갖고 있지 않은 질문이 된다. (토니 모리슨)

※ 재능은 싸구려다. 중요한 건 훈련이다. (앙드레 드뷔)

※ 모든 이야기는 끝가지 계속 가면 죽음으로 끝난다. 그 사실을 숨기려 하는 자는 진정한 스토리텔러가 아니다. (어니스트 헤밍웨이)

※ 썼을 때와 그걸 고칠 때 사이에 꽤 시간 간격을 둬라. (제이디 스미스)

※ 가능한 한 자주 글을 써라. 그게 출판될 거라는 생각으로가 아니라, 악기 연주를 배운다는 생각으로. (J.B. 프리슬리)

※ 매일 글을 써라. 강렬하게 독서해라. 그리고나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한번 보자. (레이 브래드버리)

※ 당신이 창조한 캐릭터들을 존중해라. 심지어 별볼일 없는 캐릭터까지도. 예술에선 실제 인생에서처럼, 모든 이들이 각자 스토리의 주인공이다. (사라 월터스)

※ 매우 일찍 일어나서 바로 일을 시작해라. 먼저 일하고, 씻는 건 나중에 해라. (W.H. 오든)

※ 명확하게 쓰는 사람들은 독자를 갖게 되고, 불명확하게 쓰는 사람들은 평론가를 갖게 된다. (알베르트 카뮈)

※ 픽션은 거짓말이다. 좋은 픽션은 그 거짓말 속에 감춰진 진실이다. (스티븐 킹)

※ 좋은 작가란 기본적으로 스토리텔러다. 학자나 인류의 구원자가 아닌. (아이작 싱어)

※ 난 한 문장, 한 아이디어, 한 이미지를 갖고 시작한다. 그 이상으론 아무 것도 모른다. 그저 따라 간다. (데이빗 라비)

나라별 중산층의 기준

나라별 중산층의 기준

나라별 중산층의 기준

△ 한국 (직장인 대상 설문 결과 )

1. 부채없는 아파트 30평 이상 소유

2. 월급여 500만원 이상

3. 자동차는 2,000CC급 중형차 이상 소유

4. 예금액 잔고 1억원 이상 보유

5. 해외여행 1년에 한차례 이상

△ 프랑(퐁피두 대통령 ‘삶의 질’)

1. 외국어를 하나 정도는 하고

2. 직접 즐기는 스포츠가 있어야 하고

3. 다룰 줄 아는 악기가 있어야 하며

4. 남들과는 다른 요리를 만들 수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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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공분에 의연히 참여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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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약자를 도우며 봉사활동을 꾸준히 한다.

△ 영국(옥스포드대학)

1. 페어플레이를 할 것

2. 자신의 주장과 신념을 가질 것

3. 독선적으로 행동하지 말 것

4. 약자를 두둔하고 강자에 대응할 것

5. 불의, 불평, 불법에 의연히 대처할 것

△ 미국(공립학교에서 가르침)

1. 자신의 주장에 떳떳하고

2. 사회적인 약자를 도와야 하며

3. 부정과 불법에 저항하고

4. 테이블위에 정기적인 비평지가 있다.

-BAND 글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