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 오십견 자가진단 방법과 운동방법
중년 오십견 자가진단 방법과 운동방법
오십견에 좋은 운동과 좋은 음식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어느 날 갑자기 어깨 통증이 발생했다면 오십견 증상을 의심하고 오십견에 좋은 음식과 좋은 운동을 꾸준히 실천해야 하는데요. 초기에는 주사나 오십견에 좋은 운동을 통해 호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꾸준히 스트레칭을 하고 좋은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십견은 어깨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관절낭이라는 곳에 염증이 생겨서 어깨관절이 딱딱하게 굳어지는 질환을 뜻해요. 정식 명칭은 유착성 관절낭염으로 50대 전후에 발병하기 쉽습니다. 극심한 통증, 운동장애를 일으키기 때문에 초기에 오십견에 좋은 운동과 좋은 음식 등으로 개선해야 한답니다. 50대 전후로 많이 발생하지만 최근에는 40대 오십견 환자도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야근, 스트레스, 피로, 잘못된 생활습관 등으로 인해 발생 연령이 낮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장시간 컴퓨터,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스트레칭을 전혀 하지 않을 경우 오십견이 빨리 찾아올 수 있다고 하니 오십견에 좋은 음식, 좋은 운동으로 미리 관리해야겠습니다.
○ 오십견 자가진단
1. 차렷 자세에서 양팔을 앞으로 나란히 올려보세요
2. 양팔을 앞으로 뻗은 상태로 위로 올려 보세요
3. 팔을 등 뒤로 돌려서 손을 마주 잡아보세요
4. 팔꿈치를 90도로 굽혀 옆구리에 붙인 후 밖으로 돌려보세요
2가지 이상 움직임의 제한이 있을 경우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오십견 초기에는 어깨가 무겁고 뻐근한 느낌이 들어서 단순 통증으로 방치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염증이 심해지면 관절이 굳어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발생하게 된답니다. 예를 들어 손이 잘 안 올라가서 세수, 빗질이 힘들어지며 지퍼가 있는 원피스를 입는 것, 물건을 드는 것도 힘들어져요.
지긋지긋한 어깨통증을 예방할 수는 없을까요? 평소 오십견에 좋은 운동을 꾸준히 하여 예방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한 후에는 스트레칭을 통해 굳어진 근육과 관절을 풀어주어야 하는데요. 의자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 오십견 증상에 좋은 의자 스트레칭
1. 의자를 준비해주세요
2. 양팔을 앞으로 뻗어 의자 등받이를 잡고 팔을 뻗어 늘려주세요
3. 고개를 숙인 상태로 10초 정도 정지했다가 천천히 일어나세요 쉬는 시간에 틈틈이 의자를 이용해 오십견에 좋은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 어깨통증 예방에 좋은 운동 수건 스트레칭
등 뒤에서 양손으로 수건을 잡아당기는 운동법이에요. 등 뒤로 수건을 길게 잡고 한 손씩 위로 당기는 것으로 통증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까지만 수건을 잡아당겨야 한답니다. 무리하게 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 막대기를 이용해서 할 수 있는 운동
1. 아픈 어깨의 팔로 막대의 윗부분을 잡고 정상팔로 막대의 아래 끝부분을 잡아주세요 2. 정상팔에 힘을 주어 아픈팔을 천천히 밀어서 올려 5초간 정지해주세요 막대기를 이용해서 아픈 어깨가 움직일 수 있게 하는 운동입니다.
지휘자처럼 두 팔을 좌우로 벌리는 동작이나 어깨를 돌리는 동작이 오십견에 좋은 운동입니다. 허리를 숙여 양팔을 아래로 늘어 뜨린 후 흔들어 주는 것, 수건 양쪽 끝을 팽팽하게 잡아 옆과 위로 밀어주는 스트레칭도 오십견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좋은 운동과 함께 오십견에 좋은 음식을 챙기세요. 근육에 피로가 쌓일 경우 통증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는 비타민B1이 풍부한 마늘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마늘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통증도 완화시켜 준답니다.
마늘을 섭취할 경우 그대로 먹기보다 꿀과 섞어서 먹는 것이 좋은데요. 꿀에 들어 있는 포도당이 근육에 필요한 에너지를 보충해 준다고 합니다. 찐마늘과 꿀을 2:1의 비율로 섞어서 일주일 숙성시킨 후 먹으면 혈액순환이 잘되고 근육의 피로를 효과적으로 풀 수 있어요.
근육, 힘줄의 상처를 복구해주는 단백질, 콜라겐이 풍부한 오십견에 좋은 음식을 챙기세요. 콜라겐은 관절과 힘줄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닭 날개, 상어지느러미, 생선 껍질, 소 힘줄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칼슘이 많은 멸치, 우유와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를 방지하는 토마토도 오십견에 좋은 음식이에요. 좋은 음식이라고 해서 특별한 것은 없으며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오십견에 좋은 음식을 챙겨도 나쁜 음식을 섭취하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는데요. 설탕, 알코올, 기름진 음식 등은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근력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어깨통증이 있으면 운동을 피하게 되는데 전혀 운동을 하지 않으면 오히려 어깨가 더 빨리 굳을 수 있어요. 때문에 무리가 되지 않을 정도로 오십견에 좋은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젊다고 방심하지 마시고 틈틈이 스트레칭을 하여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세요.
-‘건강한 아침’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