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30일 토요일

꽃미남에 엄친아, 문종 3편

■ 꽃미남에 엄친아, 문종 3편

■ 꽃미남에 엄친아, 문종 3편

문종은 세자시절 세 명의 세자빈을 모두 잃고, 승하할 때까지 홀아비 임금으로 삶을 살았다. 문종은 처복이 지지리도 없었던 것이다.

첫 번째 세자빈의 경우는 못생겼다 해서 문종이 마음을 주지 않았다. 이에 세자빈이 문종의 마음을 얻기 위해 궁녀 신발을 태워 문종에게 먹이는 등의 이상한 행동을 하다가 세자빈에서 쫓겨나고 말았다.

두 번째 세자빈은 인물은 괜찮았지만 문종과 성격이 맞지 않아 사이가 좋지 못했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두 번째 세자빈은 궁궐 야사에 초유(初有)의 이름을 올리고 만다. 궁녀와 동성애로 쫓겨난 순빈 봉씨이다.

여기까지는 문종보다 세종의 책임이 크다. 문종의 의지가 아닌 세종의 의지로 세자빈을 뽑았기 때문에 인물은 별로 개의치 않고 뽑은 거 같다. 그래서 세 번째 세자빈은 문종이 총애한 후궁 중에 선택했으나 단종을 낳은 직후에 사망하고 만다. 이처럼 문종은 세 명의 부인과 비극적으로 헤어졌고, 그 이후로는 새 왕비를 얻지 않고 혼자 살았다.

문종은 왕으로 즉위한 후로도 왕비를 새로 뽑지 않았다. 조선에서 재위할 동안 한 번도 왕비를 두지 않은 유일한 왕이다. 그리고 이것은 단종이 즉위한 후 그를 보호하며 수렴청정을 할 왕실의 웃어른이 없어서 왕권이 약화되는 원인 중 하나가 되었다. 문종의 부부관계만큼은 9명의 부인에게서 18남 4녀를 둔 또 다른 성(?)군인 아버지 세종을 닮지 못한 듯하다.

단종의 비극을 낳게 된 또 하나의 결정적 원인은, 아우들인 수양대군과 안평대군들의 정치참여를 막지 않아서 그들의 세력을 키워주게 되었고, 이로 인하여 자신의 아우인 수양대군이 조카를 죽이고 왕위를 찬탈하는 빌미를 제공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물론, 문종이 오래 살았더라면 일어나지 않았을 일이다. 세자 시절 오랫동안 대리청정을 하면서 국정에 몰두한 것이 문종의 건강을 해치고 왕위에 오른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승하하게 되면서 또 한명의 성군(成君) 탄생을 보지 못하게 되었다.

"

♣ 제공 : KIMSEM의 역사로 놀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