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1일 금요일

【점현호색】

【점현호색】

【점현호색】

산림청 희귀식물로 등록된 점현호색입니다.

점현호색은 주로 중부지방에 자라고 잎에 흰 반점이 있는 것이 특색입니다.

현호색은 종류가 많이 있는데 현호색, 들현호색, 댓잎현호색, 애기현호색, 왜현호색, 갈퀴현호색, 남도현호색, 빗살현호색 등 너무 많아 다 열거하기도 어렵습니다.

특히 현호색 끼리 교잡종이 많아 정확히 분류하는 것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상세하게 분류된 종류을 합치는 일을 하고 있는 식물이기도 합니다.

▷ 학명 : Corydalis maculata

▷ 분류 : 양귀비과

▷ 분포지역 : 중부지방 경기도, 강원도

▷ 서식장소 : 산골짜기 숲 속 그늘

▷ 특징 : 잎에 점무늬가 있고 현호색 종류라는 뜻의 이름이다. 숲속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며, 높이는 10~25㎝이다. 구형의 덩이줄기가 있으며, 줄기는 비늘조각잎의 밑부분에서 하나 또는 여러 개가 나온다.

잎은 어긋나기하고 2회에 걸쳐 작은잎(소엽)이 3개씩 달리는 3출엽이다. 작은잎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 또는 긴 타원형이고, 손바닥 모양으로 갈라진다. 표면에 흰색 반점이 나타나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지만, 거의 나타나지 않는 개체도 있다.

꽃은 3~4월에 줄기 끝에 청자색으로 피며, 5~20㎝개가 모여 총상꽃차례를 이룬다. 꽃의 뒤쪽은 기다란 꿀주머니로 된다. 꽃의 크기가 유사종에 비해 큰 편이고 가운데 부분이 불룩하며, 아래쪽의 바깥꽃잎이 넓다. 포는 대개 갈색을 띤다.

열매는 여러 개의 방에서 튀어나오는 삭과(蒴果)이고 납작한 방추형이며, 그 안에 광택이 있는 검은색 씨가 거의 2열로 배열된다. 씨에 당분체가 붙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