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 활용법과 먹는 방법
쑥 활용법과 먹는 방법
① 쑥 차
어린 쑥을 그늘에서 바싹 말린다. 말린 쑥을 가루 내어 쌀가루와 적당량 섞는다. 병에 담아 놓고 따뜻한 물 한 잔에 1~2 숟갈씩 타서 마신다.
몸이 뚱뚱하면서 찬 사람의 경우 고혈압이나 콧병, 손발 저림 등 혈액 순환 장애를 겪을 때 쑥을 달여 수시로 차처럼 마시면 좋다. 자궁 기능 이상으로 생기는 각종 부인병에는 쑥을 달여 아침저녁 빈속에 참깨 한 숟갈을 곁들여 먹으면 좋다.
보통 한 번에 말린 쑥 12g 정도를 달여 먹지만, 증상이나 사람에 따라 양을 조절한다. 몸이 펄펄 끓고 머리가 아픈 감기에는 마른 쑥 100g에 물 10컵을 넣은 뒤 진하게 달여서 마시고 땀을 내면 효과가 있다.
② 쑥 술
위장병, 손발이 시리고 찬 데, 각종 부인과 질환에 쑥술을 담가 마시면 좋다.
음력 5월 단오 이전에 채취한 쑥 30g 을 끓는 물에 데친 다음 꼭 짜서 그늘에서 말린다. 말린 쑥을 독에 담고 소주 1되를 부어 밀봉한 뒤 2~3개월 지나서 찌꺼기는 걸러 내고 하루 한 잔씩 마시면 된다.
③ 피부에 좋은 쑥
쑥에는 비타민C가 듬뿍 들어 있어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재생을 촉진하는데 탁월하다. 또 향균, 소독 효과도 탁월해 주부습진, 여드름 등의 피부 관리에 좋다.
④ 쑥 뜸
쑥이 가진 양기가 차가운 기운 즉, 한사를 몰아내는 곳에 제격이기 때문에 쑥을 뜸의 재료로 많이 이용한다. 양기, 원적외선 효과나 쑥 진이 발휘하는 각종 면역 기능은 쑥뜸의 가장 큰 장점이다. 여름에도 쑥뜸을 뜨는 것은 도움이 되지만 겨울보다는 좀 약하게 뜨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