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끌어당기는 습관
사람을 끌어당기는 습관
1. 상대방을 인정하고 칭찬한다.
사람을 움직이려면 먼저 상대방의 마음을 알아야 한다.
상대방을 인정하고 칭찬하는 것은 부드러운 인간관계를 만드는 기본이다. 타인의 가치를 인정하고 칭찬할 줄 아는 사람은 소중한 자산을 가지고 있는 셈이다.
2. 상대방의 장점과 개성을 존중한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 나름의 장점과 개성을 가지고 있다.
상대방에게 잠재돼 있는 장점을 발견해서 칭찬해 주는 것은 그 사람 자신도 모르고 있던 새로운 가치를 인식시켜 주는 일이며, 새로운 삶의 희망을 안겨주는 일이다.
3. 상대방의 의도를 잘 파악한다.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말을 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말을 하는 사람은 전달하고 싶은 내용을 상대방이 잘 듣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듣는 사람도 말을 하는 사람과 동일한 책임이 있다는 것을 자각해야 한다. 상대의 이야기를 듣는 것은 자신에게 내재돼 있는 가능성을 개발하는 기회가 되며, 자신의 내면을 풍부하게 하는 일이다.
4. 첫인상을 좋게 한다.
첫 인상을 좋게 하기 위한 첫째는 인사, 둘째는 표정, 셋째는 복장, 넷째는 시간엄수다.
5. 강인한 모습을 보여준다.
긴 인생에는 평탄한 길만 있는 것이 아니다.
궁지에 몰린 상태야말로 기회일지도 모른다. 그러니 실의에 빠뜨리는 일이 있더라도 겸허한 마음으로 상한 심신의 회복을 도모할 때라고 생각하고 더욱 용기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
6. 최대한 크고 명확한 목소리로 말한다.
이야기란 소리를 내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이를 위해서는 목소리를 크게 나오게 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입속으로 중얼중얼하지 말고, 주위사람들에게도 잘 들릴 수 있을 정도의 음량으로 말하는 것이 좋다. 평소 큰소리로 말하는 것이 습관화되면 자연스럽게 이야기하는 데 자신감이 생기며, 상대방에게도 신뢰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7. 대화는 너무 길지 않게 한다.
화술에서 막힘없이 이야기하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 또 회의 중에도 긴 시간 동안 한 사람이 독차지하는 인상을 주는 화술은 삼가야 한다.
8. 매너와 복장에 유의한다.
사회생활에서 사람들과 대면할 때 유의할 점은 매너이며, 특히 첫 인상을 결정하는 것은 몸가짐이다. 사회인으로서 다른 사람을 만날 때 상식있고 절도있는 언동으로 느낌이 좋은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주면 다음 단계인 대화도 원활하게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첫 인상은 만나는 순간 30초에 결정된다는 말도 있듯이, 첫 인상을 결정하는 몸가짐에 충분히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9. 시선의 위치에 주의한다.
이야기할 때 시선의 위치는 매우 중요하다.
상대방과 이야기할 때는 첫 인사를 할 때와 이야기의 중간 중간마다 부드럽게 상대방의 눈을 2~3초간 쳐다보는 것이 좋다. 이것은 주고받는 이야기에 대한 상대방의 반응을 체크하는 데에도 필요하다. 그러나 깊이 생각하고 이야기할 때에는 상대방의 눈을 계속 응시해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