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중 효과audience effect
관중 효과(audience effect)
다른 사람이 보고 있다는 사실로 인해 어떤 일의 수행에 영향을 받는 현상을 말한다. 운동선수들이 경기를 할 때 관중이 있는 경우 경기력에 차이를 보이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사회적 촉진(social facilitation)의 한 현상으로, 다른 사람이 보고 있다는 사실로 인해 어떤 일의 수행에 영향을 받는 것을 말한다. 운동선수들이 경기를 할 때 관중이 있는 경우 경기력에 차이를 보이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이는 경쟁자가 아니더라도 수동적으로 관전하는 관중처럼 단순히 타인이 존재한다는 사실만으로 행동에 영향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혼자 있을 때보다 사람이 많은 도서관, 카페에서 일 또는 공부를 할 때 집중이 더 잘 된다고 느끼는 것 또한 관중 효과의 일례라 할 수 있다.
관중 효과와 관련된 일부 연구에서 수행자는 간단한 과제를 할 때 청중이 있으면 그렇지 않을 때보다 수행을 더 잘 해내는 현상을 보였다. 반면 다른 연구는 과제가 더 어렵거나 수행자의 숙련 정도가 낮을 때는 오히려 관중의 존재가 심리적인 압박감이나 스트레스를 야기하여 수행의 질을 떨어트렸다고 보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