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8일 목요일

비밀프로젝트, 한글창제 3편

■ 비밀프로젝트, 한글창제 3편

■ 비밀프로젝트, 한글창제 3편

그러나 비공식적으로 그 이면을 살펴보면 조금 다른 이유가 숨어있다. 우선 세종은 조선 건국 초 4대(代) 왕으로서 건국의 정당성을 온 백성에게 알려 조선을 빨리 안정화시키고 싶었다. 그때까지도 고려의 잔존세력이 아직 살아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어려운 한문으로는 이 일이 불가능했다. 그래서 백성들도 배우기 쉬운 우리 글자를 연구하였는데 그것이 ‘훈민정음’이라는 것이다.

"

세종이 훈민정음 반포 이후 제일 먼저 용비어천가를 편찬한 것만 봐도 그 이유를 알 수 있다.진정 백성을 생각했다면 세종 때 백성들을 위해 쓰여진 농사직설이나 향약집성방을 먼저 한글로 편찬해야 옳았다.

",

또 다른 이유는 세종이 원래는 한글창제가 목적이 아니라 중국 한자의 운율을 중국식으로 발음하기 위한 운율연구가 목적이었다고 한다. 이 일에는 당시 집현전 부제학이었던 최만리가 앞장섰다. 그런데 세종이 운율연구 이상을 넘어 훈민정음을 반포하자 최만리 등 조정대신이 반대하는 상소를 올리게 된다. 그 상소문 제일 위에 최만리의 이름이 있어 최만리만이 한글에 반대한 어리석은 조정대신으로 지금까지도 오명(汚名)을 남기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최만리의 상소문 내용은 당시 거의 대부분의 조정대신이나 조선의 정치와 문화를 담당하고 있던 사대부 대다수가 가지고 있던 일반적인 생각이라고 봐도 좋을 듯하다.

최만리는 세종이 가장 아끼던 집현전 학자였고 조선의 대표적 청백리였다. 세종이 그 상소문을 보고 화가 나 그를 잡아가두기는 하지만 바로 다음 날 풀어주고 집현전으로 다시 돌아와 주길 간청하나 최만리는 석방 즉시 낙향하여 돌아오지 않았다.

이처럼 쉽게 만들어져 누구나 환영했을 것 같은 훈민정음은 우여곡절을 겪었고, 반포이후에도 조선시대 내내 찬밥 신세를 면치 못했다.

5살만 되어도 전부를 깨우칠 수 있는 쉽고, 과학적이고, 철학이 있는 문자 한글!!! 만약 세종이 조선사대부 지배층들의 그 거센 반대에 굴복하여 훈민정음을 반포하지 않았다면 우리는 지금 어떤 문자를 쓰고 있었을까를 생각해보면, 세종의 위대성에 감복하고 감사하지 않을 수 없다.

"

♣ 제공 : KIMSEM의 역사로 놀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