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좋은 체온 올리는 방법
건강에 좋은 체온 올리는 방법
❶ 꼭꼭 씹어야 체온이 오른다
좌우 턱을 고르게 사용해 음식물을 잘게 부수는 것을 저작운동이라고 하는데, 이는 체온을 상승시키기 위해 매우 중요한 행동 중 하나다. 음식물을 천천히 꼭꼭 씹는 행위로 인해 머리와 얼굴 전체에 열이 발생하며 체온이 올라가기 때문.
음식은 30회 정도 씹는 것이 좋고, 식사 시간 역시 20~30분을 지키는 것이 효과적이다. 만약 급격히 추위를 느꼈을 경우 임시방편으로 껌을 씹는 것도 체온 상승에 도움이 된다.
❷ 과식이 저 체온을 부른다
체온을 급격하게 떨어트리는 요소 중 하나가 바로 과식이다.
인간에게 식사라는 행위 자체는 음식물을 섭취함으로써 에너지원을 얻어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것이지만, 오히려 과하게 음식물을 섭취할 경우 이를 소화시키기 위해 위장으로 혈액과 에너지가 집중되는 것이 문제. 이로 인해 근육이나 뇌, 간과 같이 다른 곳으로 가야 할 혈액이 줄어들면서 덩달아 체온까지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되도록 자신이 먹을 수 있는 만큼의 양만 섭취하는 것이 좋고 더 효과적으로 체온을 상승시키고 싶다면, 살짝 배가 고플 정도로 소식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❸ 하루 한 번, 코코넛 오일 한 숟가락
항생제 성분이 들어 있어 혈당을 낮추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코코넛 오일은 체온 상승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코코넛 오일에는 건강에 좋은 지방 중 하나인 포화지방 성분이 들어 있어, 이를 먹으면 몸속에 지방세포로 남겨지는 것이 아니라 에너지로 전환되면서 열을 발생시켜 체온을 높이게 된다. 하루에 한 번 한 숟가락씩 오일을 먹는 것이 좋으며, 오일을 먹는 게 역하게 느껴진다면 캡슐로 된 제품을 선택해 섭취하는 것도 방법이다.
❹ 체온 상승, 소금이 답이다
저체온인 사람들에게 체온 상승을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소금을 곁에 두는 것이다. 체온이 떨어졌을 때 소금을 먹으면 발열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양질의 소금을 일정량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소금 자체를 활용한 생활요법도 눈길을 끄는데, 소금을 고르게 볶은 후 천에 잘 싸서 차가운 배에 올려두면 찜질 효과를 누릴수도 있으며 목욕을 할 때에도 소금을 한 줌 넣으면 발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중요한 건 정제염이 아니라 미네랄이 풍부한 천일염이나 토판염등 자연염을 섭취해야 한다는 것.
❺ 몸이 따뜻해지는 식품을 가까이 해라
몸에 열을 만들어주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생강, 대추, 계피, 마늘 등과 같은 식품을 가까이 두고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산삼나라밴드생강은 진저론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장기를 활성시키고 체온을 상승시킬 뿐만 아니라 몸속에 숨어 있던 차가운 기운을 발산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대추 역시 혈액순환에 효과적이며 계피는 꾸준히 섭취할 경우 수족냉증, 소화장애, 변비 등에 도움이 된다. 홍차를 마실 때 생강 조각을 조금 넣거나 생강차에 대추를 넣어 같이 우려서 하루에 한두 잔 정도를 꾸준히 마시면 체온을 상승시킬 수 있다. 꿀도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는 대표적인 식재료. 꿀에 생강을 절여 절편으로 먹는 것도 체온 상승을 돕는 방법이다.
❻ 공복에 생수를 잊지 말자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바로 해야 할 일은 바로 물 마시기. 겨울철과 같이 건조한 계절에는 체내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수분은 노폐물 배설 및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 뿐만 아니라 물이 함유하고 있는 무기질, 미네랄 등으로 건강까지 더할 수 있어 좋다. 단, 차가운 물이 아닌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이 포인트. 차가운 물을 마시면 오히려 체온이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자.